수요미식회 부산 돼지국밥 유래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개인적으로도 정말 좋아하는 음식이 있는데요..

첨으로..부산을 갔을때..정말 인상깊게? 맛있게 멋었떤.. 돼지 국밥입니다..

오늘은.. 이 돼지국밥과 함께... 부산에서 유명하다는..밀면도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얼마전에..수요미식회 방송에서.. 제 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을 앞두고.. 지역특집부산편으로

꾸며졌는데요.. 이날 방송에서는.. 맛 칼럼니스트인.. 황교익은.. 부산 대표 음식인.. 돼지 국밥의 유래에

대하여 이야기를 했습니다..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맛칼럼리스트는.. 1960년대에..일본 경제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돈가스 소비가 늘어났지만..

돼지를 대량으로.. 사육을 할때..생기는 분뇨 등의 문제 때문에.. 사육을 한국에 떠 넘겼다고 합니다..

그당시 일본은.. 김해에 대규모 돼지 축산단지를 조성을 하고..안심과..등심 등 돈가스용 부위만을 수입을 해가고..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주변 지역에서..삼겹살..내장..머리등 남은 부위를 먹기 시작을 했다고 합니다..ㅎㅎ

1960년대에서. 70년대 부산지역에 돼지국바이 유행하게 된것이죠..

맛칼럼리스트는.. 사실 돼지국밥을 꼭 부산 음식이라고 하기는..애매하다고 합니다..ㅎㅎ

이제껏 돼지국밥하면..부산이였는데..그것이 아니군요..ㅎㅎ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전국 어디에서나.. 돼지고기로 국물을 내고..밥을 말아먹는..방식은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허나..돼지국밥은.. 이름에 주목하고.. 타 지역에서는..돼지를 활용한 음식에 돼지를 잘 붙이지 않았고합니다..

돼지국밥이라는 이름에는..부산 사람들의 솔직하고 직설적인 정서가 들어있다는 깊은 뜻이 있었습니다..

하긴..

 

 

수요미식회,부산돼지국밥 유래

 

 

 

 

저도 국밥 종류를 좋아해서.. 다양한 국밥을 먹게 되면.. 다 비슷한거 같았지만..

유독히.. 부산에서만..돼지 국밥이라고 불리더군요 ㅎㅎ

 

부산에서.. 이외에도.. 원조인 먹거리 씨앗 호떡.. 물떡.. 비빔당면..유부주머니등이 소개가 되어서..

시청자들의 침샘을 자극을 했으며.. 한국인의 필수품 이태리타월의 시작도 부산이라는 사실이 공개가 되어서..

흥미를 더해주었습니다~

일본인들이 골라먹고 남은것으로 한것 같기도 하고..ㅎㅎ돼지국밥의 유래가 씁슬하고 정말 흥미롭네요..ㅎ

Posted by 양군!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